맥주 한 잔의 만족도는 점점 줄어든다.
일상생활에 비추어서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을 생각해 보자.
직장인 혹은 대학생 모두 힘겨운 과제들을 마치고 시원한 맥주 한 잔 무척 그리울 때가 있다.
그리고 퇴근 후 그토록 원했던 시원한 맥주 한 잔과 친구와 동기들과 함께 떠들기는 무척이나 반갑다.
하지만 잔 수 가 늘어나면서 처음의 그 맛은 느낄 수 없게 된다.
한계효용이 떨어져도 그 재화를 소비하는 것에서 얻는 만족도의 전체 양은 증가한다. 결국 소비량 증가와 함께 효용수준 자체는 늘어난다. 한계효용은 효용이 증가하는 속도에 대한 개념.
한계효용이 작아지면 효용이 극대화하는 속도는 작아지지만, 그 말이 전체 효용의 양이 줄어든다는 뜻